서구적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문명을 보편이 아닌 특수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비서구 사회로부터 오는 위협에 맞서 힘을 합쳐 자신의 문명을 혁신하고 수호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B) 세계의 다극화, 다문명화
가장 위험한 문화적 분쟁은 문명과 문명이 만나는 단층선에서 발생한다.(
서구적 근대화 이후 우리 민족 고유의 시원적 정체성의 정치이념적 지표이자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 정신을 거의 망각할 지경으로까지 치달아온 이와 같은 우리 역사를 가리켜 국체의 상실이자 아(我)의 상실이며, 사회의 상실이자 주체적 삶의 상실로서, 자기배반의 역사이었다는 진단마저 제시된 바
정체성의 위기는 단순히 행정학의 존립을 위협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동이성(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확
서구적 시각에서 탈피해 상대주의 원리에 입각해 무슬림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요구하고 있다. 예컨대 ‘히잡’은 이슬람적 가치에 근거하는 무슬림 여성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적 존재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조선 시대에 이와 유사한 장옷이라는 것이 있었다.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
Ⅰ. 현대사회의 윤리적 문제
1.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르는 문제점
(1) 자원의 고갈과 팽창하는 인구 문제
(2) 도시화, 공업화로 인한 자연 환경 파괴, 생태계의 위기 초래
(3) 전쟁 기술과 살인 무기의 발달
2. 대량 생산 체제의 특징과 문제점
1) 신속화
충동에 따라 무책임하게 행동, 정신 질환
Ⅰ. 서론
한복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으로 이 용어가 1881년 『정치 일기(政治 日記)』에서 처음 발견하였고 이후 조선과 중국, 일본의 교류 속에서 의복을 구분하기 위해 우리 전통 의복을 한복이라고 사용한 것으로 추측한다. 명성황후 시해 사건이 일어난 1895 년의 기록에도 한
Ⅰ. 서론
다양성의 수용과 이해를 돕는데 직접 관련 되는 교과 중의 하나로 역사과를 꼽을 수 있다. 서로 다른 역사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상호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특성상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다른 문화를 수용하거나 비판 또는 포용
Ⅰ. 서론
다문화 교육에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뱅크스(Banks), 니에토(Nieto), 그랜트(Grant), 베넷(Bennett)등을 들 수 있다. 그랜트의 설명에 의하면 다문화 교육은 철학개념이자 교육과정으로서, 미국 교육정신에 담겨 있는 자유, 정의, 평등, 공평, 인간존중의 철학적 사고에 기초한 개념이자, 학교와 다른
III. 사회적 발달
아동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제는 부모 및 가족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학교에서 경험하는 교사나 또래와의 관계로 대인관계의 중심축이 이동하는 것이다. 규칙적이고 조직적인 학교생활을 통해서 아동은 사회인으로서 지켜야 할 사회적 규범을 학습하고, 또래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Ⅰ. 서론
대한민국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법적·제도적 미비 및 편견을 드러내주는 사건들은 현재진행형으로 계속 발생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합리적 이유가 없는 모든 형태의 차별을 금지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해 둔 상태이며 우리나라는 유엔 인권이사회 및 경제문화사